티스토리 툴바


사진출처 : 플리커 ucumari님


미국갈때 비자 받아야 된다는 사실은 모두 알테니 패스. 그런데 나 밤피장은 사실 비자를 왜 받는 건지 구구절절한 이유까지는 잘 모릅니다; 이 말인 즉슨 누가 비자가 뭐냐고 물어봤을때 "미국갈때 받아야 되는거" 정도로만 대답 할 수 있다는 거죠. 내 신분을 보증해 주는거라는건 알겠는데 말이죠. 도대체 비자가 뭐라고! 이렇게 비자 때문에 머리 아프다는 소리가 여기저기에서 들리는지. 그래서 오늘은 비자에 대해 열심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보았습니다. (다음과 네이버, 구글을 열심히 검색해 보았습니다 ㅎㅎㅎ) 친구따라 강남간다고 얼마 후 텍사스로 떠난다는 친구를 따라가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열심히!

1. 비자란?
2. 미국 비자, 종류가 있다!


이 페이지에서는 위의 사항에 대해 집중 탐구... 해보려고 했는데 생각보다 내용이 길어질 것 같아 가볍게 몸풀기식 포스팅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워밍업하고, 담 포스팅에서 미국 비자의 종류 4가지에 대해 집중 탐구 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죠.


비자란?

사증(査證) 또는 비자(visa)는 외국인에 대한 입국 허가 증명이다. 개인이 다른 나라에 가기 위해서는 여권과 함께 사증이 있어야 한다. 사증은 일반적으로 출발국에서 대상국의 영사관으로부터 받으며 다른 나라에서 받을 수도 있다. 하지만 사증은 입국을 위한 전제 조건이고 다른 나라에 입국하기 위해서는 그 나라에서 입국 심사를 통해 최종 입국 허가를 받아야 한다.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스파이를 막을 목적으로 도입되었으며 현재는 이민 문제와 일자리 등에 대한 문제 때문에 입국을 제한하기 위해 사증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캐나다(6개월), 뉴질랜드(2개월)와 같은 경우에는 일정 기간 이상을 체류하려면 사증을 받아야 한다.
-위키백과

아항. 이제 누가 비자가 뭐냐고 물어봤을때 조금은 설명해 줄 수 있겠군요 ㅋ 하지만 여전히 미국갈때 여권이랑 같이 꼭 만들어야 한다는 대답이 나올 확률 90% (-_-)a

 
미국 비자, 종류가 있다!

미국비자는 크게 이민비자와 비이민비자로 나눌 수 있는데, 다시 작게 나눈다면 다음과 같이 네가지로 나눌 수 있겠군요. 그럼 지금부터 이민비자, 관광비자, 학생비자, 취업비자 차례대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1. 이민비자
이민비자(그린카드 혹은 영주권이라고 알려져 있음)는 미국에 이민을 가는 사람을 위한 비자입니다. 즉 일을 하거나 학교를 다니며 미국에서 생활하면서 미국에서 영구히 거주하려는 사람들을 위한 비자입니다. 이민비자는 하나인 줄 알았는데 이민비자의 종류가 또 엄청 세세하게 나누어져 있어서 깜짝 놀란 밤피장입니다. (+ㅁ+)!

2. 관광비자
말 그대로 미국 여행을 위한 비자겠죠. 요즘은 90일 이내 관광은 무비자로 가능하다고 합니다. 대신 90일이상 머무르기 위해 관광비자를 받는 것이 매우 힘들다고 하네요. 누구나 고개를 끄덕일 수 있을 만한 합리적인 이유를 대야 한다고, 관광비자 신청했다가 거절당하면 무비자로도 못가고 다음에 유학비자라던지 다른 비자 받는게 어렵대요 ㄷㄷㄷㄷ

3. 학생비자
미국에 정규 학업과정, 영어 연수 또는 직업학교에서 공부하려면 유학비자 (F1/M1)를 신청해야 합니다. 유학비자로 미국에 입국하는 경우, 정규 학생으로 재학하는 동안만큼은 비자 유효 기간에 관계없이 미국 체류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서 5년 만기 유학비자(F-1)가 2005년 1월 1일 자로 만기되더라도 정규 학생 신분을 유지하는 한 위의 비자 만기일이 지나도 남은 학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계속 체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만기된 비자를 소유한 상태에서 미국을 일시 떠났다가 재입국을 원할경우는 비자를 다시 받으셔야 합니다. 유학비자는 미국내에서 갱신또는 재발급이 불가능하며 미국외에 주재하고 있는 미국 대사관및 영사관 에서만 가능합니다.

4. 취업비자
취업비자도 이민비자처럼 여러가지의 종류가 있습니다. 미국에서 단기간 일을 하려는 사람들을 위해 몇 종류의 비이민비자가 준비되어 있다고 하니 잘 알아봐야 할 듯 합니다. 저도 잘 몰랐던 점이 비자를 받기 전에 어느 곳에 취업이 확정되어 있어서 관련 서류와 함께 비자를 신청해야 한다고 하네요. 비자 받고 미국가서 취업해야지 하는 생각은 버리셔야 할듯; 취업비자는 매년 4월 1일부터 선착순으로 합니다. 신청자가 많으면 추첨을 하게 됩니다. 아무리 자격이 된다고 해도 추첨에서 떨어지면 비자 심사 자체도 받아주지 않는다는 놀라운 사실!


오늘은 여기까지 하고 다음 시간에 네이버 지식인에 올라온 질문들로 각 비자에 대한 질문과 답 모음을 한번 모아 봐야겠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 비자 관련 질문과 답이 정말 엄청나다는! (-ㅁ-) 그만큼 미국 비자의 세계는 ...... 어렵습니다 ㅠㅠ


미국 한번 못가본 어느 스파이 밤피장
 
밤피장은 미국 비자관련 정보 이곳에서 모았네요
위키백과 : http://ko.wikipedia.org
주한 미국 대사관 : http://korean.seoul.usembassy.gov/
네이버 지식인 : http://kin.naver.com/
뉴저지의 마르꼬 : http://blog.naver.com/bcs725

미국 핸드폰을 아직 준비하지 않았다면 상담을 받아보세요.
저작자 표시
Posted by 새우카레덮밥